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제용어 700선 - 수쿠크, 수확체감의 법칙, 순상품교역조건

by myebook 2023. 12. 16.

한국은행에서 발행 한 경제용어 700선 - 수쿠크, 수확체감의 법칙, 순상품교역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제용어 700선 - 수쿠크, 수확체감의 법칙, 순상품교역조건
경제용어 700선 - 수쿠크, 수확체감의 법칙, 순상품교역조건

 

 

 

 

수쿠크

  수쿠크(sukuk)란 샤리아(Sharia) 율법을 지키기 위해 투자자들에게 이자수익 대신 배당금 혹은 리스료 형태로 수익을 배분하는 채권을 말한다. 1970년대 이후의 고유가로 자금을 축적한 이슬람 산유국들의 금융수요가 확대되면서 수쿠크가 본격적으로 발달하였고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이슬람금융이 전통금융에 비해 보다 안전한 금융수단으로 인식되면서 성장세가 더욱 확대되었다. 샤리아 율법은 금전거래를 통해 이자를 수취하는 것을 부당이득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수쿠크는 특정 자산으로부터 취득할 수 있는 수익(실물자산에 대한 전매차익, 임대료 등)을 배당금 등의 형태로 배분한다는 점에서 일반 채권과 다르다. 수쿠크의 거래는 거래소를 통한 장내거래와 장외거래가 모두 가능하며 수쿠크 발행은 주로 장외거래를 통해 이루어진다. 2020년말 현재 글로벌 수쿠크 시장의총 발행액은 약 1,398억 달러 수준으로 말레이시아가 발행비중의 32%를 차지하고 있다. 수쿠크 발행이 높은 성장세를 보인 이유는 1) 무슬림들의 수요 증가 2) 비 이슬람권 투자자들의 이슬람 금융상품 인지도 상승 3) 이슬람권 국가들의 이슬람 자본시장 육성정책 시행 4) 수쿠크 구조의 표준화 추진 등을 들 수 있다.

 

연관검색어 : 이슬람금융

 

 

 

 

수확체감의 법칙

  어떤 생산물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자본 노동 토지 등의 생산요소 가운데 자본과 토지는 일정하게 유지하고 노동의 투입량을 증가시킬 경우, 생산물 전체는 증가하지만 추가로 투입되는 노동량 1단위당 생산물의 증가는 차차 감소한다는 법칙이다. 수확체감의 법칙(law of diminishing returns)은 원래 농지에서 작업하는 노동자 수의 증가에 대한 1인당 수확량의 증가와 관련된 것이었으나 이후 모든 산업부문에서 특정 생산요소의 투입량이 고정된 단기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확장되었고 “한계생산력 체감의 법칙”으로 일반화되었다.

 

 

 

 

순상품교역조건

  순상품교역조건이란 수출 1단위로 수입할 수 있는 상품의 수량을 나타내며, 무역지수 통계에서 작성된 수출가격지수를 수입가격지수로 나누어 산출한다. 순상품교역조건지 수가 상승했다는 것은 수출물가가 수입물가보다 더 많이 올랐다거나 수출물가가 수입물 가보다 덜 하락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순상품교역조건지수가 상승하면 1단위 상품을 수출해서 받은 외화로 이전보다 더 많은 수량의 상품을 수입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순상품교역조건지수가 하락했다는 것은 1단위 상품을 수출함으로써 수입할 수 있는 상품의 수량이 그 이전에 비해 줄어들었음을 의미하며 이처럼 교역조건이 악화되면 국민경제의 실질구매력이 떨어져 실질소득이 감소하고 경상수지가 악화될 수 있다.

 

연관검색어 : 무역지수, 수출입물가지수

 

 


오늘은 수쿠크, 수확체감의 법칙, 순상품교역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꾸준히 알아가는 게 재미나네요.
연관검색어까지 숙지하면 더 도움이 되겠죠?

오늘도 공부한 당신, 응원합니다!